본문 바로가기
커피/카페 창업

카페 창업의 정석 - 점포 계약 전 체크할 사항

by 차짱의 커피 스토리 2022. 3. 4.
반응형

 

점포 계약서를 꼼꼼하게 살피는 것도 중요하지만 점포 계약 전에 살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창업이 가능한 점포인지, 인테리어나 권리금, 간접비용이 추가로 더 들어가는 점포인지, 건물주에 관한 것 등을 필히 확인하고 한번 더 신중하게 확인하고 계약을 해도 늦지 않습니다.


커피시장이 인기가 식지 않고 있고 많은 창업자들이 커피라는 아이템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커피의 수요가 계속해서 증가하는 시대에 포화상태가 되고 카페는 골목까지 들어서는 무한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하여 카페 창업 시 모든 것들을 잘 알아보고 신중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하지만 주변에 좋은 상권과 입지에 창업을 하고도 돈은커녕 손해를 보고 폐업을 하는 경우를 매우 많이 봤습니다.

 


상권과 입지가 좋다고 매출과 성공을 보장하진 않습니다. 카페 창업 시 많은 투자금이 들어가는 점포를 계약하게 되면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이 되므로 점포 계약 전 더욱 신중한 접근이 접근이 필요합니다. 상권분석이 끝나고 입지가 좋은 점포를 찾았다고 무조건 계약을 하지 마시고 한번 더 체크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점포 계약 전 마지막으로 한 번 더 체크할 것들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점포 계약전 카페 창업이 가능한 매장인지 확인해야 한다.

 

 

카페 창업이 가능한 점포인지 확인하자.

 

 

건물이 노후되어 문제가 될 점이 있는지 확인하고 카페를 할 수 있는 용도에 맞는 자리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카페는 물과 전기를 많이 쓰는 업종이니 꼭 필요한 용량이 되는 점포 인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전기 관련해서는 용량을 정확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카페에서 쓰는 장비는 전기를 많이 먹는 기계라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이런 것 들을 확인 안 하고 계약했다가 나중에 낭패를 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수구 냄새나 배수구에서 악취가 나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매우 화장실도 중요합니다. 화장실이 매장 안에 있는지 아님 밖에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매장밖에 화장실이 있다면 건물에서 관리하다 보니 매장 입장에선 편할 수는 있지만 이왕이면 매장 안에 화장실이 있는 것이 유리합니다. 카페에 이용자는 여성이 많습니다. 여성들이 사용하기 편한 화장실을 인테리어 공사부터 염두하고 만드신다면 매출에 도움이 됩니다. 카페를 오픈하고 운영하다 보면 경쟁업체는 꼭 생기게 되어있습니다. 그들과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무기는 여성들이 이용하기 좋은 깨끗한 화장실이 될 수 있습니다.

매장의 형태를 확인하자.


매장의 모양에 따라 활용도가 달라집니다. 매장은 형태는 정사각형에 가까울수록 좋습니다. 사각형이 아닌 형태는 공간 활용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반듯한 사각형의 매장은 공간 활용이 좋고 동선과 효율적인 관리가 쉬워집니다. 전면이 넓은 매장이 유리합니다. 앞면이 좁은데 매장 안쪽이 길 직사각형의 매장보단 앞면이 넓은 직사각형 매장을 선택해야 합니다. 손님의 입장에서 오가다 보게 되는 매장에 대한 노출이 다릅니다. 그리고 좌우에 있는 상가보다 안쪽으로 들어가 있으면 이 또한 매장의 노출에 좋지 않습니다. 또한 매장을 가리는 가로수나 육교 등이 있는 매장이라면 노출에 불리하므로 신중하게 생각을 해봐야 합니다. 같은 조건이면 테라스가 있는 매장이 운영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울러 주차공간이 있는지도 확인하고 주차는 전면보다 매장 뒤쪽에 있는 것이 좋습니다.

매장 앞을 가리는 것들이 있으면 노출에 불리하다.



유동인구만 믿으면 안 된다.

 


계약하려는 점포의 상권에 유동인구만 보고 계약을 하시면 안 됩니다. 상권이 좋다는 것은 유동인구가 많고 매출이 올라갈 수 있는 확률이 높다는 이야기이지만 많은 유동인구로 인해 권리금과 임대료가 비싸지고 거리의 유동인구는 많다지만 내 매장으로 유입이 안 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역세권이라 할지라도 일명 ‘흘러가는 자리’인 경우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반드시 상권분석 시 유동인구가 머무르는지 곳인지 아니면 인구가 흘러가는 곳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눈에 보이는 유동인구만 보고 무리한 임대료에 계약을 하시면 높은 고정비에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건물주에 대해 확인해라.

 

건물주에 대한 평판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건물주와의 갈등으로 힘들어하는 사장님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주변 부동산 여러 곳에서 평판과 이전 가게들이 나간 이유, 임차계약 갱신 시 임대료 관련해서 어떠했는지 평소 임차인과의 평소 관계를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건물 1층에 있는 점포가 잘되어야 임대료도 잘 낼 수 있고 사람들이 많이 드나드는 건물의 평가도 좋아지는 건물주와 점주가 모두 좋은 윈윈이 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경우가 있습니다. 매장을 운영하면서 건물주의 도움은 절대적일 수 있습니다. 최소한 방해는 하지 말아야 하는데 사사건건 간섭한다든지 트러블이 생겨 운영하는데 힘든 경우가 발생하면 안 됩니다. 대부분의 창업자들이 건물주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을 간과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장을 운영하고 나중에 매장을 넘길 때에도 문제가 될 수 있으니 건물주에 관해선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내가 원하고 조건의 맞는 카페 매장을 찾기란 결코 쉽지 않습니다. 여러 가지 조건을 고려하고 따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어렵고 힘들다고 매장을 대충 선정할 수는 없습니다. 많은 금액이 투자되고 내가 성공할 수 있는 토대가 되는 공간을 마련하는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상권분석이 끝났다 하여, 좋은 조건의 매장을 찾았다 하여 바로 계약하지 마시고 한 번 더 점포 계약 전 체크하고 점검하시어 실패를 줄여 성공적인 창업을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