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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카페 창업

카페 상권분석 제공 사이트

by 차짱의 커피 스토리 2022. 3.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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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권분석은 개인 창업에만 국한된 개념이 아닌 기업, 금융기관 등 많은 곳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며 폭넓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카페 창업은 상권분석과 마케팅의 연관성이 커지고 있고 이를 바탕으로 상권에 맞는 수익을 극대화해서 성공적인 창업의 길로 가야 합니다.

 

 

장사는 목이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점포의 위치가 그만큼 장사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카페 창업을 계획하고 준비하면서 가장 선택하기 어려운 것이 점포를 구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중요한 결정이 잘못된 경우 생각도 하기 싫은 결과가 올 수 있습니다. 한번 확정을 하고 시작을 하게 되면 변경을 할 수도, 옮길 수도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하여 철저한 조사와 발품이 필요하고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접근해야만 합니다. 카페 창업은 적지 않은 금액이 투자가 되는 만큼 실패 시 재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철저한 조사와 신중한 선택이 동반된 상권분석이 중요합니다.

 

 

상권분석은 창업자의 수익률을 파악할 수 있는 기초적인 자료로 중요한 조사입니다.

 

 

창업 시 상권분석을 해야 하는 이유


전에 카페 창업은 진입장벽이 낮다고 말씀드린 적이 있고 그만큼 경쟁이 치열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소수의 전문적인 바리스타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카페 창업자들은 비슷한 환경 즉, 비슷한 원두와 식재료, 관련 장비들, 레시피들을 학원이나 창업전문가 또는 카페에서 배우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창업되는 카페들이 비슷비슷한 맛으로 창업을 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주변의 카페 중에서 고객들의 선택은 어떨까요?

 


커피는 기호식품이라 각자가 느끼는 맛이 틀릴 수 있습니다. 어떤 고객은 맛을 선택할 것이고, 다른 고객은 편안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넓고 공간을 선택하거나, 그 카페에서만 맛볼 수 있는 사이드 메뉴가 있는 카페 등 이유는 다양할 수 있습니다. 만일 카페가 같은 조건을 가지고 있다면 고객은 어디로 갈 확률이 높을까요? 여러 변수가 있을 수 있지만 그것은 내가 접근하기 쉬우면서도 본인이 선호하는 곳으로 가지 않을까요?

 

그렇다면 접근하기 쉬운 곳, 이곳이 바로 중요 포인트이고 이곳을 찾아내야 합니다. 그러나 접근성이 좋은 곳은 여러 곳 이 될 수도 있습니다. 여러 곳 중에서 내가 고른 점포가 적합한 곳인지 알아봐야 하는데 이런 행위가 상권분석입니다. 상권분석을 기본으로 본인의 점포가 결정되면 준비과정에서 본격적으로 창업의 시작이 되었다고 생각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상권분석은 창업자의 수익률을 파악할 수 있는 기초적인 자료로 중요한 조사입니다. 상권을 분석하는 것은 상권을 거점으로 주변에 거주하는 인구통계, 거주형태, 잠재 고객들의 수와 소비성향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또한 주변 상권이 어떻게 되어있는지 고객이 될 소비층의 패턴, 연령층, 유동인구, 점포당 월평균 매출액 등을 꼼꼼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유동인구는 시간대별로 연령대는 어느 연령대가 높은 지를 점심, 저녁, 주말과 휴일의 인구유형 등을 잘 살펴야 합니다. 이런 분석은 초보 창업자에겐 낯설고 어려운 일입니다. 그래서 정부와 지차체에서 운영하는 예비 창업자와 소상공인을 위한 상권 분석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권분석을 위한 정보시스템을 활용하는 것은 기본이고 중요합니다. 하지만 상권분석의 데이터도 중요하지만 그 상권을 자신이 직접 눈으로 접합한 상권을 확인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서 시스템으로 상권분석을 토대로 모든 것은 직접 확인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카페 상권분석 사이트

이 주변엔 왜 카페가 없지? 있을 만 한데? 이런 생각을 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아직 아무도 생각 못한 장소를 발견했거나 이곳은 카페가 들어오면 안 되는 곳 둘 중 하나 일 수 있습니다. 카페 창업을 했는데 적합성이 떨어진다면 도전하시겠습니까? 예비 창업자들은 카페를 창업 준비를 하면서 카페가 될만한 장소를 찾는 일이 너무도 힘들고 선택하기도 어렵습니다 아래에 알려드리는 상권분석 시스템을 사용하여 상권 평가와 지역분석, 인구분석, 소득과 소비에 관한 정보, 업종분석, 매출 분석 등을 보고서와 같은 정보를 제공받으시길 바랍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 지역별, 업종별 매출, 인구, 지역 상권의 현황과 경쟁률, 입지 등급과 관련 수익성 분석 등 제공함.
  • 사이트 주소 : https://sg.sbiz.or.kr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상권분석 사용자 가이드 :

상권정보시스템매뉴얼.pdf
7.03MB

 



서울시 우리마을 가게 상권분석

 

  • 서울시와 외부협력기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토대로 자영업자가 많이 창업하는 생활밀접 업종을 선별하여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
  • 사이트 주소 : https://golmok.seoul.go.kr

 



나이스 비즈맵

 

  • 각종 최신 테이터를 분석해 입지 추천, 업종 추천, 기본 분석 보고서를 제공함. (유료 사이트 - 1회는 무료 제공)
  • 사이트 주소 : https://www.nicebizmap.co.kr
 

https://www.nicebizmap.co.kr

www.nicebizmap.co.kr

 


스타벅스는 브랜드 커피점의 대표 주자입니다. 언젠가부터 다른 브랜드는 줄어들고 스타벅스는 각 상권에서 눈에 띄게 많이 늘어났습니다. 그 이유가 뭘까요. 아마도 막대한 자본력과 브랜드 파워와 인지도에서 큰 힘이 발휘되기 때문일 겁니다. 그리고 인지도와 브랜드 파워가 큰 것은 오랜 기간 쌓인 데이터와 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관리가 잘 된 브랜드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상권분석에 관련한 훌륭한 데이터 또한 축적되어 있을 것입니다. 이런 브랜드들을 경험이 없는 예비창업자가 경쟁에서 이기고 돈을 벌고 성공한다는 것이 무척 어려운 일입니다. 그렇다고 카페를 창업해서 성공하기 힘드니 포기를 해야 할까요. 하지만 어느 지역이든 성공하는 창업자가 있습니다.

 

 

가끔 어떤 예비창업자들은 상권분석이라는 기본적인 분석도 하지 않고 창업하신 분이나 나름 본인의 방법으로 상권분석을 해서 창업하거나 하시는 분들을 종종 만나게 됩니다. 부실한 준비로는 성공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창업 시 실패하지 않게 모든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실패를 줄이는 여러 가지 방법 중 잘 분석된 상권분석과 전문적인 실무 경험이 갖쳐진다면 성공할 확률이 높아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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