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카페 창업

카페 창업의 정석 - 개인 vs 프랜차이즈 카페의 선택

by 차짱의 커피 스토리 2022. 2. 27.
반응형

 

개인 카페를 창업할지 아니면 운영 노하우를 지닌 프랜차이즈 카페 창업을 할지 선택을 해야 합니다. 카페 창업을 결심하고 준비하면서 카페를 어떤 형태로 선택하고 운영할지 프랜차이즈와 개인 카페 창업의 장단점을 알아보고 본인에게 맞는 신중한 결정이 필요합니다.

 

 

카페 창업은 선택의 연속입니다. 까다롭고 힘든 상권분석에서부터 매장 인테리어 콘셉트, 의자와 테이블, 커피 관련 장비, 매장 운영과 고객 관리 등 심지어 매장의 얼굴인 카페 상호까지 결정해야만 하는 계속된 선택의 연속입니다.

카페 창업을 결심하고 창업을 준비하면서 매장을 어떤 식으로 운영할지 결정해야 할 고민의 시간도 오게 됩니다. 개인 카페를 창업하여 직접 운영할지 아니면 운영 노하우를 지닌 프랜차이즈 카페 창업을 할지 말이죠. 프랜차이즈 카페 창업은 본사에서 정해진 콘셉트에 의해서 모든 것이 진행되지만 카페 창업에 대해서 잘 모르더라도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제공하는 매뉴얼에 따라 진행하면 되지만 반면 개인 카페를 창업하신다면 하나에서 열까지 모든 것을 알아보고 선택하고 결정을 반복하시게 됩니다.

고려해야 할 것도 많고 과정도 복잡하고 처음 창업이다 보니 모든지 다 생소하고 힘이 듭니다. 엄두를 못 내고 주저하거나 프랜차이즈 창업으로 선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장단점이 분명한 만큼 프랜차이즈 창업과 개인 창업의 차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랜차이즈 카페 창업


카페 창업을 시작하면 식자재, 음료 레시피, 교육, 마케팅, 매장 운영에 관한 지원과 모든 것을 관리해주기 때문에 경험과 커피 관련 지식이 부족한 예비창업자에겐 프랜차이즈 창업은 든든한 뒷배가 되는 겁니다. 마케팅, 등에 어려움을 느끼신다면 프랜차이즈 카페 창업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또한 본사에서 봐 두었던 상권이나 추천 상권을 권하기도 하기 때문에 상권에 대한 고민을 덜 수도 있습니다. 큰 지식 없이도 본사에서 교육받은 대로만 하시면 어렵지 않게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카페 창업의 제일 큰 장점은 브랜드의 인지도를 업고 시작과 동시에 고객의 유입이 바로 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프랜차이즈의 큰 단점은 많은 창업비용입니다. 본사에서 모든 것을 해주는 장점이 있지만 그 브랜드만의 노하우를 공유해 주기 때문에 프랜차이즈 브랜드 모든 것에 로열티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 브랜드만의 인테리어 콘셉트, 브랜드 사용료, 동일한 레시피에 맞는 식자재와 원두 등 모두에 붙어있어서 개인이 구입하는 것보다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울러 창업 초기에 부동산 관련 비용을 제외하고 가장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인테리어 비용이 높아 전체적인 비용이 많이 들어갑니다. 또한 모든 것을 본사의 방침에 맞춰서 해야 하므로 본인의 매장이지만 마음대로 변경을 할 수 없다는 단점입니다.

창업비용이 많이 들더라도 예비창업자들은 커피에 지식이나 경험이 없어도 본사의 경험, 노하우와 매뉴얼, 관리에 잘 따라서 운영해가면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프랜차이즈 카페 창업 선택하고 있습니다. 또한 프랜차이즈 창업은 어떤 브랜드를 선택하느냐에 나의 성공 여부와 수익이 직결될 수 있습니다. 신중한 선택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개인 카페는 내가 원하는 컨셉트로 인테리어 할 수 있다.

 

 

개인 카페 창업

 

 


개인 카페 창업은 프랜차이즈 창업과 반대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본인의 개성이 묻어나는 카페를 만들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원하는 콘셉트로 인테리어를 꾸밀 수 있고 다른 카페에 없는 메뉴도 개발해서 판매할 수도 있으며 본인이 원하는 방향으로 카페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개인 카페는 예비창업자의 정보력과 발품으로 창업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창업 비용을 낮출 수 있지만 그만큼 창업자의 노력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상권분석과 점포를 개발해서 인테리어와 카페 관련 장비 구입과 설치, 심지어 음료 개발 같은 것, 이 모든 것들을 하나에서 열까지 모두 알아서 해야 하고 스스로 결정해야 합니다.

개인 카페는 프랜차이즈보다 전문성이 있다고 생각들 하므로 오랜 기간 준비와 공부가 필요합니다. 고객이 커피에 관련해서 물어볼 경우를 대비해서 적절한 대답을 할 수 있어야 나의 매장이 전문성이 있는 매장으로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에 공부는 필요합니다.

개인 카페를 창업 시 주의점은 메인상권이 오픈한 개인 카페를 제외하고 개성 없는 카페 창업은 고객들의 유입이 어렵기 때문에 인테리어 콘셉트를 잘 구상해서 오픈해야 합니다. 요즘 SNS에 보면 개성이 강한 개인 카페들이 많이 보이고 있고 고객들이 찾아다니면서 사진을 찍는 명소로도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개인 카페는 프랜차이즈 카페보다 브랜드 파워가 없으므로 본인만의 개성이 묻어있는 카페가 중요합니다. 뚜렷한 개성이 없으면 고객의 유입이 적어서 기대한 수익을 얻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은 창업에서도 적용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프랜차이즈 창업을 택하는 이유는 보다 쉽게 창업을 할 수도 있지만 내가 모르는 것들과 내가 경험하지 못한 것들을 본사가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개인 창업을 하시면 이것을 극복해서 운영해야 하므로 힘드신 길을 가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커피를 모른다고 무조건 프랜차이즈 창업만이 정답은 아닙니다. 서두르지 않고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준비하고 공부하시면 보다 나은 방법을 찾을 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이같이 각각의 장단점이 뚜렷하기에 많은 고민 해보시고 본인의 성향과 자본금 등을 고려하여 창업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