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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카페 창업

카페나 매장에서 트는 음악이 중요한 이유

by 차짱의 커피 스토리 2022. 9.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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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나 매장에서 트는 적절한 음악은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고 매장의 분위기를 바꿀 수 있어 중요합니다. 또한 인테리어 콘셉트, 고객층, 시간대 등 여러 상황에 맞는 음악 종류나 비트에 따라 마케팅을 달리 할 경우 매출에도 영향을 줄 만큼 매우 중요합니다.

 

 

음악이 나오지 않은 주점이나 의류 매장에 가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특히 카페에서 나오는 음악이 나오지 않는다는 것은 상상하기 힘듭니다. 카페에서 음악은 분위기를 조성하고 소음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음악은 어떤 종류의 음악을 계절, 날씨, 시간 등에 맞게 잘 활용한다면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어 매출에도 기여할 만큼 매우 중요합니다.

 

카페에서 음악이 퍼져 나오고 있는 이미지
카페에서 틀게 되는 음악을 계절, 날씨, 시간대에 맞춰 잘 활용한다면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여 매출이 상승하게 됩니다.

 

매장에서 음악의 중요성

 

특정 음식 CF를 보면서 배경에 흘러나오는 음악을 듣고 나중에 그 음악을 들었을 때 CF 속 음식이 생각난 경험이 있었을 거라 생각이 됩니다. 이러한 것들은 고객의 심리나 감성을 건드려 구매를 촉진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음악도 마케팅적으로 접근해서 매장을 운영하는데  적극적으로 활용하게 된다면 자영업자에게 있어 매우 중요하고 훌륭한 무기를 지니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 음악은 매출 증대에 기여합니다.

 

차분한 음악은 고객들이 매장에 머무는 시간을 길게 해 주며 비트가 빠른 음악은 심리적으로 시간이 빠르게 간다고 느끼게 해 줍니다. 그리고 이를 이용해서 긴 줄이 서 있을 때 빠른 비트의 음악을 틀면 기다리는 시간이 짧게 느껴져 줄 서 있는 것이 덜 지루하게 느껴지게 되고 고객의 불만도를 낮춰줍니다. 또한 바쁜 시간대에 빠른 비트의 음악을 틀면 체류시간을 줄여 회전율을 높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어 매출이 상승합니다.

 

※ 다른 음악 마케팅 사례

  • 유통회사들이 고객이 적은 오전에 클래식이나 느린 음악을 틀고 고객이 많은 시간대에는 빠른 음악을 틀어 10%의 매출 상승효과를 보았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 미국의 한 대학의 조사 결과에 의하면 흥겨운 음악이 흘러나올 때 고객들이 1인당 평균 지출이 더 많았다는 조사 결과가 있습니다.

 

◎ 음악의 선곡

 

그렇다면 내 카페나 매장에서 어떤 음악을 선곡해야 매장의 분위기를 높여주고 매출도 높일 수 있을까요? 매장의 콘셉트와 인테리어, 주 고객층과 판매상품 등 매장에 관련된 환경에 맞춰야 합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조건과 환경을 파악하고 계절과 날씨, 시간대별로 다양한 카테고리를 만들어 상황 상황에 어울리는 음악을 선택해야 효과가 극대화됩니다.

 

 

 

카페의 점주나 매장의 운영자들이 이러한 것들을 고려해서 음악을 선곡하여 틀 기란 매우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본인이 좋아하는 음악이나 최신의 음악을 선곡해서 틀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래서 이럴 때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좋습니다. 여기서 전문가란 음악 코디네이터와 매장 음악 서비스라 할 수 있습니다.

 

음악 코디네이터는 의뢰된 매장에 방문하여 인테리어, 주 고객층, 판매상품 등 매장에 전반적인 상황을 파악하여 다양한 카테고리별로 그 매장에 맞는 음악을 구축해줍니다. 그 매장에 최적화된 음악을 찾을 수 있으나 비용적인 부분이 부담스러울 수 있고 매장의 환경이 바뀌거나 다른 카테고리의 음악이 필요한 경우에는 재 의뢰해야 하거나 계속되는 업데이트를 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자영업자분들이 매장 음악 서비스를 많이 이용합니다. 본인에게 음악 서비스 회사를 골라 매장 음악 서비스를 이용하면 업종별, 계절별, 날씨별, 여러 상황별로 많은 카테고리가 있어 상황에 맞는 음악을 선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음악에 있는 저작권 문제도 같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음악 저작권은 2018년 확대 시행된 음악 공연권료에 따라 매장에서 음악을 재생할 때 발생하는 비용을 매장 면적별, 업종별로 나눠 이용료를 납부하면 됩니다. 음악 저작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카페에서 트는 음악 저작권법에서 자유로워지는 법

 

카페에서 트는 음악 저작권법에서 자유로워지는 법

카페는 커피를 파는 곳만이 아닌 공간을 파는 곳으로 성장했으며 공간의 분위기를 만들고 소음을 감소시키는 음악은 필수입니다. 하지만 카페에서 음악을 틀려면 음악을 만든 이들의 권리를 지

chajjang.tistory.com

 

◎ 카페 문화를 선도하는 대표적인 카페 스타벅스의 매장 음악의 예

 

스타벅스는 글로벌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스포티파이(Spotify)'와 제휴를 통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음악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고객들이 앱을 통해 매장음악 선곡을 평가하고 음악을 신청하거나 다운로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스타벅스 음악은 전 세계 어디에서나 똑같이 나옵니다. 1989년에 스타벅스가 인수한 '히어 뮤직(Hear Music)'이라는 음악 전문 회사를 인수하여 자체 음반을 제작하며 한 달에 한 장씩 전 세계 39개국 매장에 일제히 공급하기 때문입니다. 이만큼 스타벅스는 매장음악은 브랜드에 중요한 요소이고 마케팅이 중요하다고 여기기 때문입니다. 

  • 국내 스타벅스의 경우 보통 3개월을 기준으로 3~4개의 CD를 번갈아 틀고 있으며 케이스에 사용 가능한 기간이 명시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CD플레이어에 곡명과 가수 이름이 자동으로 표기되어 고객이 궁금해하면 언제든지 알려줄 수 있도록 되어 있다고 합니다.

 

◎ 업종별 적합한 매장 음악

 

카페나 음식점 등 다양한 매장에서 음악에 따라 음식이나 음료가 더 맛있게 느낄 수 있게 해 줄 수도 있고 구매 욕구가 올라가기도 하며 매장에 더 머물게도 해 매출이 상승할 수 있어 자영업자에겐 음악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업종별로 어떤 종류의 음악이 어울리는지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카페, 베이커리 : 재즈, 어쿠스틱, 뉴에이지 피아노 연주곡
  • 주점 : 가요, 팝, 모던락, EDM 등의 빠른 비트의 음악으로 선곡
  • 음식점 : 최신 인기 가요, 최신 팝 / 음식의 종류에 따라 클래식, 재즈 선곡
  • 의류 매장 : 구매욕구를 올리기 위한 최신 가요나 팝, 빠른 비트의 하우스 음악이나 힙합 음악으로 선곡
  • 금융업 :  돈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고객의 심리적 안정이 중요하여 뉴에이지나 클래식 위주로 선곡
  • 패스트푸드점 : 학생들이 몰리는 시간대에는 최신곡 위주로 선곡
  • 유통업체 : 다양한 연령대가 모이며 고객의 상주 시간을 늘려야 하기 때문에 인기 가요 위주로 선곡

※ 업종별로 지역별로 여러 조건별로 음악 선곡이 매장별로 달라지며 전문가나 매장 음악 서비스에서 상담이 필요합니다. 

 

 

매장에서 음악 선곡은 매장의 분위기와 매출 상승과 연관이 되기 때문에 매장의 주 고객층, 인테리어 콘셉트, 메뉴의 종류 등을 고려해서 선곡을 해야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매장의 분위기를 결정하는 음악은 고객의 심리와 행동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매장의 분위기를 전환하거나 변화가 필요할 때 매장에 나오는 음악의 선곡에 변화를 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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