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창업은 오픈을 해보고 시행착오를 거쳐야 성공의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예비창업자가 시행착오를 줄이는 방법도 창업 성공에 한 방법입니다. 완벽한 창업은 누구도 알 수 없지만 잘 준비된 안정적인 카페 창업은 가능하며 창업전 준비해야 할 것들입니다.
앞선 이야기에 이어 이번 글에서도 카페 창업전 준비해야 할 것들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둘째, 카페 창업 관련 정보를 틈틈이 수집한다.
앞서 카페에서 기본기를 배우고 경험하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일하시면서 쉬는 날이나 퇴근 후 틈틈이 카페도 많이 가보시고 맛도 보시면서 사이드 메뉴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사전에 공부가 필요합니다. 아울러 카페를 둘러보시면서 인테리어에 많은 관심을 가지셔야 합니다. 카페에 방문하셔서 인테리어 관련해서 사진을 많이 찍어서 보관하시면 나중에 창업 시 과거의 자료를 토대로 인테리어를 계획할 수 있고 좋은 콘셉트의 인테리어가 나오고 시공 시공업체와 커뮤니케이션이 쉬워져서 더 좋은 콘셉트가 나올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평상시에 많이 찍어두고 기록해 두는 습관을 가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유명한 카페라든지 SNS상 유명한 카페에 방문하셔서 그 집 만의 메뉴, 특색, 분위기 등을 파악하시고 왜 이곳은 소문이 났는가 등을 파악하는 겁니다. 유명 카페에서 내가 가져와서 쓸 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그리고 요즘 대세인 프랜차이즈가 어디인지 무엇 때문에 인기인지 계속 변화하는 트렌드를 꾸준히 정보를 모아야 합니다.
카페 방문 시 체크하고 메모하면 좋은 것들
- 인테리어 콘셉트와 포인트 사진 찍기
- BAR의 위치, 동선과 장비의 위치 (나중에 나의 가게에 접목 시 가장 좋은 동선 만들기)
- 방문 카페의 시그니처 메뉴, 가격대와 취급하는 사이드 메뉴 (객단가 추정)
- 테이블 수와 좌석수 (대략적인 객단가)
- 방문 카페 예상 매출 유추 (객단가로 부정확하지만 대략적인 매출 유추 가능)
- 방문 카페 반경 맛집 개수 확인 (맛집 주변 카페 다른 카페 대비 매출액이 높음-식후 커피 한잔 아시죠!)
- 주변 부동산에 들려서 방문 카페의 임대료, 보증금과 권리금 여부 파악 및 그 지역상권 시세 파악해보기
위에 내용 말고도 본인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들은 메모를 잘해두시기 바랍니다. 특히나 인테리어를 하실 때 큰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창업은 본사의 콘셉트로만 구성되나 개인 카페는 나만의 개성 표출이 가능합니다. 발품 팔아서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시면 나만의 큰 자산이 됩니다. 아울러 나만의 콘셉트를 생각하고 수집한 자료들을 잘 접목하시면 나중에 카페 창업 시 좀 더 쉽고 빠르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만일 프랜차이즈 매장을 생각하시더라도 위와 같은 자료를 수집하시고 자료를 모으시면 매장 운영에 도움이 되시고 매장을 정상 궤도에 도달시키고 다른 매장을 오픈하실 때 꼭 도움이 되는 자료입니다. 성공을 위한 여정으로 공부한다고 생각하시고 하시면 됩니다.
셋째, 서적을 보면서 상권분석도 틈틈이 공부해보자.
카페 창업 관련된 책과 상권분석 관련 책들을 대형서점에 가셔서 비교해보고 읽어보세요. 창업 직전 가게 자리를 알아보려고 그때부터 시작하면 시간이 생각보다 더 소요되고 예상했던 오픈 시기보다 늦어지거나 오픈에 쫓기다 보면 일을 그릴칠 수가 있습니다. 사실 본인이 잘 아는 지역에 오픈하면 제일 좋으나 여건이 안될 수도 있으니 미리 마음에 드는 지역을 살펴보셔야 합니다. 전문가처럼 정확할 순 없지만 틈틈이 상권 분석에 관련 서적을 읽으시면 아무래도 도움이 됩니다.
더 나아가 관심 있는 장소를 가셔서 내 눈으로 직접 경쟁 카페를 확인하고 유동인구와 연령대, 응집 시간대를 확인하시고 부동산에서 주변시세를 확인해두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끔 프랜차이즈에 의뢰하고 상권분석 없이 본사의 말만 믿고 별다른 확인 없이 창업하시는 분들을 많이 본 적이 있습니다. 나중에 낭패를 볼 수도 있는 이런 실수를 하면 안 되겠습니다. 특히 창업 부동산 회사, 창업 전문회사를 가장한 업체에서 제시하는 상권분석과 허위 자료를 믿지 마시고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충분한 시간을 두시고 상권에 대해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넷째 창업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창업 박람회’ 가보자
일 년에 몇 차례 열리는 창업박람회에 참가해보세요. 요즘은 예전만 못하지만 그래도 가시면 배우실 것들이 많습니다. 가보시면 여러 업종의 창업 정보 중에서 커피에 관련된 창업에 관한 된 브랜드, 장비업체, 인테리어, 조명 관련, 홍보 관련 업체 등의 정보를 한 자리에서 볼 수 있습니다.
예전만큼 대형 브랜드가 참가할지는 모르지만 새로운 브랜드의 프랜차이즈와 현재 유행하는 프랜차이즈 카페가 나와서 자신들의 브랜드를 홍보하려 할 것입니다. 가셔서 눈으로만 보시지 마시고 가능한 관련 업체들과 꼭 상담을 해보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상담하시면서 업체마다 특징이 있고 가맹점들을 늘리기 위해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를 하는 업체들이 있습니다. 진지하게 상담을 해보시고 평소에 궁금하신 거 물어보시고 여러 가지 상담을 하시다 보면 뜻하지 않게 궁금증이 해소되거나 카페 창업 시 활용할 수 있는 도움 되는 말들을 업체에서 해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창업 시 들어가는 비용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세분화된 자료를 잘 모아두셨다가 창업자금 계획하실 때 참조해보시면 좋습니다. 상담하는 업체마다 공통적으로 말하는 게 무엇이고 차별된 점이 무엇인지 잘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요즘 대세이고 우리가 잘 아는 브랜드가 참가 안 할 수 있겠지만 창업 시장의 트렌드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돌다리도 두드려 보고 건너라’ 이런 속담이 있습니다. 우리는 많은 돈을 투자해서 카페 창업을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경험이 없는 예비창업자에겐 아는 돌다리도 없는데 더욱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만 합니다.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이리저리 살펴서 알 수 있는 돌다리로 만들어 창업이라는 다리를 건너야 하겠습니다. 카페 창업 전에 준비해야 할 것들 중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그것에 대한 나머지는 3편에서 말씀드리고 카페 창업 전에 준비해야 할 것들에 대한 내용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커피 > 카페 창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페 창업의 정석 - 카페 창업자금 무엇을 알아야 하나. (0) | 2022.02.23 |
---|---|
카페 창업의 정석 - 카페 창업자금 산출 전 이것만은 알아 두자 (0) | 2022.02.21 |
카페 창업의 정석 - 카페 창업전 준비해야 할 것들 3편 (0) | 2022.02.18 |
카페 창업의 정석 - 카페 창업전 준비해야 할 것들 1편 (0) | 2022.02.16 |
카페 창업의 정석 - 카페 창업전 생각해 봐야 할 것 (0) | 2022.02.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