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카페 창업

에스프레소 머신 청소 방법과 중요성

by 차짱의 커피 스토리 2022. 4. 16.
반응형

 

고가의 에스프레소 머신을 고장 없이 오랜 기간 사용하는데 중요한 것은 꼼꼼하게 청소를 해주는 것입니다. 커피의 맛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청소는 게을리하면 안 되는 중요한 작업입니다. 머신 청소는 영업 중 청소, 마감 후 청소, 주기적 청소로 나눠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영업 중 청소

 

카페에서 영업 중에는 청소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커피의 맛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불순물을 최대한 제거해준다는 생각으로 해주고 있는 작업입니다. 아마도 많은 카페에서 하고 있는 작업일 수도 있습니다. 청소라 할 수 도 있고 커피 맛을 위한 작업이라고 생각해도 될 것 같습니다.

 

 

에스프레소 추출 후 포터 필터에 있던 퍽을 털어내고 물을 흘려주어 씻어주고 샤워 스크린에 붙어 있는 커피 찌꺼기를 제거합니다. 빈 포터 필터를 체결하여 살짝 돌려주면서 물을 흘려보냅니다. 물을 꽉 채웠다가 버리는 동작을 해서 샤워 스크린, 그룹 헤드 체결구, 포터 필터까지 청소를 같이 합니다.

 

 

마감 후 청소

 

매일 카페 마감 시 그룹 헤드를 청소해야 머신을 고장 없이 깨끗하게 오랜 시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머신의 전원을 켠 상태로 진행하며 청소는 부분별로 하셔야 합니다. 마감 시 청소는 백 플레싱(Back Flushing)과 그룹 헤드 안쪽 청소가 중요합니다. 일정한 맛의 에스프레소 추출을 위해 머신의 헤드와 샤워 스크린에 남아 있는 커피 찌꺼기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에스프레소 머신의 그룹헤드에서 뜨거운 추출수가 나오고 있는 사진
일정한 맛의 에스프레소 추출을 위해 머신의 헤드와 샤워스크린에 남아 있는 커피 찌꺼기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룹 헤드 및 포터 필터 청소

 

  1. 우선 포터 필터에 있는 필터 바스켓을 제거한 후 블라인드 필터 바스켓이나 고무 필터를 사용해 구멍을 막아줍니다. 이때 포터 필터에서 바스켓을 불리하는 과정이 번거로울 수도 있기 때문에 청소용 실리콘 필터를 사용하시면 편리합니다.
  2. 청소 솔을 사용하여 그룹 헤드에 남아있는 커피 찌꺼기를 청소합니다. 작동을 멈춘 후 포터 필터를 빼내어 따뜻한 물이 적셔진 개스킷 부분과 샤워 스크린 부분을 청소 솔을 사용하여 깨끗하게 닦아줍니다. 하지만 원두 찌꺼기를 완벽하게 제거하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바에서 쓰는 행주나 물티슈를 이용해서 안쪽을 얇은 막대기 형태로 된 것에 감싸서 닦아줍니다.
  3. 청소용 실리콘 필터가 장착된 포토 필터에 에스프레소 머신용 세제를 넣고 그룹 헤드에 장착합니다. 세제 양은 세제 설명서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장착한 다음 수동 추출 버튼을 눌러 5~10초간 작동시켰다 중지합니다. 이런 동작을 백 플러싱(Back Flushing) 과정이라고 합니다. 백 플러싱 과정을 5초 간격으로 4~5번 반복하여 샤워 스크린과 노즐 안 찌꺼기가 충분히 제거되도록 합니다.
  4. 위의 작업이 끝나면 포터 필터를 그룹 헤드에서 제거하고 실리콘 필터를 뺀 후 포터 필터를 헹구어 줍니다. 그룹 헤드는 수동 추출 버튼을 눌러 추출수를 10초 이상 흘려 혹시 모를 잔여 세제를 제거합니다.
  5. 온수를 넣은 볼에 에스프레소용 세제를 넣고 포터 필터에서 블라인드 바스켓을 분리한 후 기존의 바스켓과 포토 필터를 볼에 다른 청소를 하는 동안인 약 30분간 담가 둡니다.
  6. 청소솔로 포터 필터와 바스켓을 정소하고 깨끗한 물로 헹구어 사용합니다.

주의점 : 포터 필터 손잡이는 물에 닿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 합니다. 

 

 

스팀 완드 청소 

 

우유를 가열하는 데 사용하는 스팀 완드는 사용 후 즉시 세척해 스팀 추출구가 평소에 막히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스팀을 분사할 때 잠기는 파이프까지 사용한 후 즉시 깨끗한 행주로 파이프를 닦아 우유의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닦아 내지 않는다면 스팀 추출구가 막힐 수도 있고 내부에 세균과  찌꺼기가 껴 비위생적이어서 나중에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스팀 완드 청소 방법

  1. 스팀피처나 용량이 큰 계량에 물을 채워 넣고 스팀 노즐이 바닥에 닿을 때까지 넣어 줍니다.
  2. 물이 끓을 때까지 스팀 밸브를 작동해 파이프를 완전히 소독합니다.
  3. 위의 작업이 끝나면 깨끗한 천으로 스팀 완드를 닦아 줍니다.

 

그 외 배수 트레이 청소 

 

배수 트레이를 분리하고 세제를 이용하여 깨끗하게 닦아줍니다.

 

 

주기적 청소

 

주기적 청소는 1~2주에 한 번씩 요일을 정해서 샤워 스크린과 개스킷을 청소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대부분의 카페 점주들이 영업 중 청소나 마감 후 청소에 대해서는 잘 알고 계십니다. 하지만 주기적으로 하는 청소는 잘 모르시거나 알아도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에스프레소 머신의 수명이 짧아지거나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샤워 스크린과 개스킷 청소 및 교환

 

샤워 스크린과 개스킷은 일자 드라이버를 지렛대 원리를 이용해서 빼내시면 쉽게 분해됩니다. 모델에 따라 중간에 나사가 있는 모델도 있으며 이때는 드라이버로 나사 풀고 분해하시면 됩니다. 분해하시고 나면 그룹 헤드의 온수 추출구 주변부터 솔과 행주 또는 물티슈로 청소해 주면 됩니다. 매일 마감 청소를 한다 해도 찌꺼기는 남아있으니 주기적으로 분리한 샤워 스크린과 개스킷을 세척해 주면 됩니다.

 

TIP

샤워 스크린과 개스킷은 미리 구매해서 여유분을 보유하고 계시는 것이 좋습니다. 샤워 스크린과 개스킷은 소모품입니다. 샤워 스크린은 찢어지면 교체하면 되지만 특히 개스킷은 고무라서 뜨거운 그룹 헤드에 장착되어 있다 보니 쓰다 보면 점점 딱딱해집니다. 포터 필터가 끼워지기 힘들 정도로 딱딱해지기 전에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수관 청소

 

주기적인 청소 시에 에스프레소 머신과 연결된 혹은 메인 배수구에 배수관 세척액을 부어 배수관 청소를 주기적으로 꼭 하셔야 합니다. 오픈한 지 오래된 매장은 커피 찌꺼기가 내려가면서 배수관들에 쌓여 딱딱하게 굳어져 배수관을 막아 물이 역류하는 매장을 본 적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에스프레소 머신의 고장 뿐만 아니라 막힌 곳을 뚫어야 하는 공사를 해야 해서 영업을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미리 카페 오픈부터 철저하게 청소를 하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카페에서 에스프레소 머신이 고장이 나면 고장도 고장이지만 영업을 못해 매출이 나오지 않는 불상사가 발생합니다. 간단한 청소를 게을리해서 갑자기 매출도 사라지고 장비 수리에 큰돈이 들어간다고 생각하면 어떨까요? 위에 알려드린 청소만 잘 하셔도 에스프레소 머신을 오랫동안 고장 없이 사용할 수 있고 맛있는 커피를 추출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