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카페 창업

카페에서 사용할 원두 고르기

by 차짱의 커피 스토리 2022. 4. 4.
반응형


카페 창업을 준비하면서 어느 것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은 없지만 나의 카페에서 어떤 원두를 쓸 것인가에 대한 고민은 해결이 쉽지 않습니다. 그 카페에 커피맛을 결정지으면서도 손님들이 좋아하며 카페 운영에도 효율적인 가성비 좋은 원두를 찾기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요즘은 주변에서 직접 원두를 볶는 로스터리 카페가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처음 카페 창업하는 분들이 로스터리 카페를 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며 경험과 기술을 필요로 하는 로스팅은 효율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카페에서 적합한 원두는 어떻게 선택을 해야 할까요? 이번 글에서 한번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로스팅 원두의 분류

 

프랜차이즈 카페이던 개인 카페이던 우리가 카페에서 마시는 커피의 맛은 매장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원두는 싱글 오리진(Single)과 브랜드(Blend)된 원두로 나뉘게 되니다. 프랜차이즈 카페는 주로 블렌드 된 원두를 쓰고 있으며 개인 카페는 좀 더 고객의 기호를 맞혀서 블랜딩 된 원두나 싱글 오리진 원두를 혼용해서 씁니다.

● 싱글 오리진(Single origin) 원두
싱글 오리진은 단일 원산지의 커피를 의미하며 한 가지 원두로 구성된 커피를 말합니다. 싱글 오리진의 특징은 커피를 재배하는 단일 원산지의 고유한 특성과 특징의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싱글 오리진으로 원두는 원산지 커피의 맛과 향을 뚜렷하게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주로 특정 원두를 좋아하는 분들이나 핸드드립으로 많이 마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 블렌드(Blend) 원두
블렌드 원두란 말 그대로 섞여있다는 말로 두 가지 이상의 원두가 섞인 원두를 말합니다. 블렌드 원두를 사용하는 이유는 싱글 오리진 원두에서 느끼기 힘든 완성도 높은 맛의 밸런스를 위해서 만들며 섞이는 원두의 단점을 보완하면서 생산단가도 낮추기 위해서입니다. 소량의 고품질에 원두를 섞어 고품질의 커피 맛을 유사하게 구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블렌드 원두는 에스프레소 머신을 사용해서 추출하는 방식으로 주로 사용되며 대부부의 개인 카페와 프랜차이즈 카페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로스팅에 관련해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로스팅 알아보기

 

카페 창업의 정석 - 로스팅 알아보기

커피는 산지와 품종에 따라 맛과 향에 큰 차이가 나는데 그 외에도 맛과 향에 많은 영향을 주는 또 다른 중요한 요소가 있습니다. 다른 중요한 요소가 바로 로스팅이라는 과정입니다. 로스팅이

chajjang.tistory.com

 




그러면 위의 두 종류의 원두 중에서 어떤 원두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에스프레소를 이용해서 많은 카페 음료를 만드는 카페는 밸러스가 좋은 원두를 고르는 것이 중요하며 카페 창업자의 매장 운영과 매장의 형태로 원두를 선택할 수 있고 카페 창업자의 취향에 따라 원두의 종류가 달라지니 고민을 해보아야 합니다. 프랜차이즈 카페는 원두를 선택할 수 없지만 개인 카페는 고객의 니즈를 많이 반영해서 블렌드 원두뿐만 아니라 원두도 어떤 것을 쓸 것인지 고민해야 합니다.

내가 맛있다고 느끼는 커피를 제공해야 하고 커피맛에 자신감이 있어야 고객도 만족도가 높고 성공할 수 있습니다.



내 카페에 맞는 원두 선택하는 방법


● 내 입맛에 맛있는 원두를 찾자.
먼저 본인이 마셨을 때 가장 맛있는 원두를 추천합니다. 가끔 커피맛이 없어서 손님이 없는 것 같다고 생각해서 원두를 바꾸는 카페 점주를 본 적이 있습니다. 아마 그 점주님은 주변에서 추천해주는 원두를 사용했을 확률이 높습니다. 내가 맛있다고 느끼는 커피를 제공해야 하고 그 맛에 자신감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원두만 고급이라고 해서 맛있는 건 아니며 카페 점주도 자신이 없는 커피맛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은 실패하는 지름길 일 수 있습니다. 본인이 잘 알고 맛있다는 원두를 기준으로 잡고 커피를 추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일 커피의 맛이 어떠한 이유로 조금 변하더라도 정확하게 원래의 맛으로 잡기가 쉬어지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맛의 맛있는 원두를 직접 맛보면서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 원두의 원산지를 확인하자.
커피는 커피나무 열매가 재배되는 환경이나 지역에 따라 뚜렷한 맛의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원두의 원산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싱글 오리진 원두의 경우는 더욱더 각 나라별 원두의 특징을 살펴보고 고객의 기호와 니즈에 맞는 커피를 내놓아야 합니다. 각 나라별 원두의 특징에 관련해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원두를 알아보자

 

카페 창업의 정석 - 원두를 알아보자

얼마 전 스타벅스를 선두로 커피전문점의 커피값이 인상되고 코로나19로 재택근무가 늘어나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면서 많은 분들이 핸드 드립이나 가정용 커피 머신을 이용해서 직접 원두를

chajjang.tistory.com





● 커피 맛의 유지
원두를 공급해주는 업체를 선정하고 로스팅된 원두가 처음과 같은 맛을 유지하고 있는 업체인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물론 커피 맛이 달라지는 여러 가지 요소가 있지만 원두의 맛이 일정하지 못하고 둘쑥날쑥한다면 고객들도 꾸준하지 못하고 시간이 지나면 서서히 떠나게 될 수 도 있습니다.

● 커피 가격
자신이 운영하는 카페의 형태에 따라서 설정한 가격대가 있으실 겁니다. 테이크 아웃의 저가 매장인지, 직접 핸드드립으로 내리는 고가의 커피인지 가격대에 맞는 원두를 찾아서 사용해야 합니다. 카페 창업을 준비하면서 원가계산을 해보셨을 겁니다. 원두의 가격은 1만 원~5만 원까지 다양하게 있으니 창업하는 카페의 형태에 맞혀 품질과 가격에 맞게 구입을 해야 하고 아울러 매장의 특성, 지역, 고객층 등을 고려해서 본인의 매장에 합당한 원두를 선택해야 합니다. 너무 저렴한 원두의 경우 품질이 좋지 않을 수 있으니 신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방문할 카페를 고를 때 선정 기준에 대해 설문 조사를 한 것이 있습니다. 이 설문에 의하면 방문할 카페를 찾는 기준의 첫 번째가 커피의 맛이고 두 번째가 가격, 그리고 접근성, 사이드 메뉴 등의 순서로 조사되었습니다. 이 설문에서 볼 수 있듯이 가장 중요한 것은 커피의 맛입니다. 아무리 훌륭한 바리스타라도 나쁜 원두로 좋은 커피를 뽑아낸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카페를 창업하고 커피 맛 때문에 원두를 자주 바꾸는 것은 매우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내 매장에 맞는 맛있고 좋은 원두를 찾아야 하며 처음 카페 창업 시 신중하게 선택을 잘하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