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카페 메뉴

카페 창업의 정석 - 메뉴 이야기

by 차짱의 커피 스토리 2022. 3. 10.
반응형


프랜차이즈 카페나 개인 카페에 들어가 보면 공통적으로 보이는 메뉴들이 있고 계절 메뉴라 든 지 그 카페나 브랜드만의 시그니쳐 메뉴들이 있습니다. 카페의 메뉴는 에스프레소에서 시작이 됩니다. 모든 카페에서 볼 수 있는 커피음료 메뉴에 관한 설명과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스페셜티 커피
고급 커피를 말하며 미국 커피 협회(SCA)에서 커피 퀄리티에 대한 기준을 나누고 점수를 매길 때 협회에서 원두 350g을 집어서 결점이 있는 생두가 3개 이하여야 하는 조건과 평가 점수 80점을 넘으면 그 커피는 스페셜티 커피로 인정받고 고급 커피로 인정받습니다.

 


에스프레소 (Espresso)
빠르게 추출하는 커피를 말합니다. 아주 가늘게 분쇄한 원두를 9~11 기압의 압력으로 강제로 물을 밀어내어 30초 안에 추출하는 커피를 말합니다.



에스프레소는 빠르게 추출하는 커피를 말합니다.

 



에스프레소 롱고 (Espresso lungo)
에스프레소를 길게 추출한 커피로 물 양이 많이 들어가고 에스프레소보다 농도가 연하다.

크레마 (Crema)
에스프레소 추출액 위에 떠 있는 거품으로 커피 추출액이 커피 내부에서 방출하는 이산화탄소와 만나 거품을 만드는 것

샷과 샷을 세는 표현
삿은 에스프레소 커피 한잔을 말한다. 샷을 세는 용어는 영어로는 싱글, 더블, 트리플 샷으로 표현하고, 이탈리아어로는 솔로(soio), 도피오(doppio), 트리플로(tripio) 라고 표현한다.

에스프레소 콘파냐 (Espresso con panna)
에스프레소에 생크림을 올려놓은 커피로 콘파냐는 이탈리아어로 생크림을 넣은 이란 뜻입니다.

아포카토 (Affogato)
아포가토의 말은 이탈리아어로 끼얹다, 빠지다 라는 뜻으로 바닐라 아이스크림에 에스프레소를 얹어 먹는 디저트의 종류로 취향에 따라 캐러멀 소스나 초콜릿 소스 등을 넣기도 합니다.

 


아메리카노 (Americano)
뜨거운 물에 에스프레소를 부어 만든 커피로 미국인들이 많이 마시는 연한 커피와 비슷하다고 이름이 붙여진 커피입니다. 아메리카노의 탄생은 미국인들이 커피에 물을 타서 연하게 마시는 것을 보고 생겼다는 설이 가장 유력합니다

아인슈페너 (Einspener)
아메리카노에 생크림을 얹은 커피로 비엔나커피라고 부르기도 한다.

스트레이트 커피 (Straight coffee)
단 한가지 원두로만 이루어진 커피이며 오리지널(Original) 커피라고도 합니다. 주로 핸드드립 커피를 만듭니다. 대표적으로 블루마운틴, 하와이안 코나 원두 등이 있습니다.

스팀밀크 (Steamed milk)
에스프레소 머신에서 발생한 스팀으로 따뜻하게 데운 우유입니다.

라떼 (Latte)
이탈리아어로 우유를 말합니다. 카페라떼가 대표적입니다. 에스프레소에 스팀밀크를 부어 만드는 커피입니다. 이외에 바닐라 라떼, 캐러멜 라떼, 시럽의 종류에 따라 달라지며 녹차라떼, 고구마 라떼 등 파우더에 따라 메뉴가 달라집니다.

  • 우유 대신 두유를 넣으면 소이 라테라고 합니다.



라떼는 이탈리아어로 우유를 말합니다.



카페오레 (Cafe au lait)
에스프레소에 초콜릿과 우유를 섞은 커피입니다.

 


피콜로 라떼
호주권에서 먹는 라떼로 카페라떼보다 우유의 양이 적어 커피 맛이 진한 것이 특징이다.

카푸치노 (Cappuccino)
에스프레소에 우유를 넣고 거품을 낸 우유를 올려서 계핏가루를 뿌린 커피로 우 유커품의 비율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마끼야또 (Macchiato)
이탈리아로 물들다, 얼룩지다 의 의미로 우유 거품을 커피 위에 올리는 커피를 말합니다. 캐러멜 마키아토는 에스프레소에 우유와 거품을 낸 우유를 올리고 위에 캐러멜 시럽을 좋은 모양으로 올려주는 커피

모카 (Mocha)
모카라는 단어의 어원은 아라비아 반도 예멘에 위치한 예 커피 수출 항구도시의 지명입니다. 오늘날에는 단순히 초콜릿의 의미로 사용하기도 해서 초콜릿이 들어간 커피를 말합니다. 카페 모카는 처음 스타벅스에서 나왔다고 하며 에스프레소에 우유와 초콜릿 소스와 휘핑크림을 올린 커피입니다.

더치커피 (Dutch coffee) / 콜드브로 (Coldbrew)
차가운 물을 사용해서 오랜 시간 추출하는 커피를 말합니다. 차가운 물에 천천히 추출하기 때문에 쓴맛이 적고 부드러운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더치커피와 콜드브로는 같은 의미로 일본식 표기와 영문식 표기의 차이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