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커피 이야기

커피 찌꺼기 활용법

by 차짱의 커피 스토리 2022. 4. 14.
반응형

 

카페에서 커피음료를 만들면 커피 찌꺼기가 많이 생산되는데 이것을 그냥 쓰레기로 버리지 말고 재활용하는 방법을 이용해서 다양한 곳에 활용해 보면 좋을 것입니다. 커피 찌꺼기는 식물 비료, 미용 팩, 탈취제, 방향제, 기름때 제거, 광택제 등 활용할 부분이 많습니다. 이에 커피 찌꺼기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료 및 배양토

 

커피 찌꺼기 안에는 염분이 없고 오일과 각종 무기질 및 단백질 성분이 풍부해 식물의 비료 및 배양토가 됩니다. 식물의 영양제의 대부분은 무기질로 커피 찌꺼기도 대체제로 사용이 가능한 영양제입니다. 또한 커피 찌꺼기는 수분조절도 돕고, 벌레가 생기는 것도 방지해 배양토로 매우 적합합니다. 인 함량이 높아 비료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으며 커피 찌꺼기 활용한 배양토는 식물에 공기가 충분히 공급되도록 도와주며 수분을 보유하는데 도움을 주어 식물이 건강하게 잘 자랄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 커피 찌꺼기로 배양토를 만드는 법

커피 찌꺼기를 물에 한번 헹궈 흙과 커피 찌꺼기를 9:1의 비율로 섞어 배양토를 만들어 주면 됩니다.

 

TIP

화분에 너무 많은 양의 커피 찌꺼기 배양토를 뿌리면 배수를 방해하고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니 화분 위에는 흙과 원두 찌꺼기를 9:1 비율로 섞어 얇게 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커피 찌꺼기들이 뭉쳐있는 사진
커피 찌꺼기에 들어있는 황산화 물질과 지방분해 성분이 많아 피부관리에 좋습니다.

 

 

미용팩이나 각질 제거제

 

커피는 지방분해와 항산화 물질이 많아 피부를 관리하는데 매우 좋습니다. 이런 성분이 들어있는 커피 찌꺼기는 손상된 피부에 좋고 눈 붓기를 줄이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팩을 만들어 얼굴에 바르게 되면 막힌 목공, 색소와 침착된 부위, 주름진 부분 등 제거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커피 찌꺼기로 얼굴 팩 만드는 법과 사용법

커피 찌꺼기 가루와 유제품, 꿀을 함께 섞어 팩을 만들어 줍니다. 만든 팩을 얼굴 위에 부드럽게 펴 바르고 15분 뒤 세안하면 부드러운 피부 결을 만나볼 수 있으며 팩을 얼굴에 발랐을 때 마사지를 해주면 더 좋습니다. 얼굴은 자극에 예민하니 천천히 부드럽게 마사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커피 찌꺼기로 모공 및 여드름에 좋은 얼굴 팩 만드는 법과 사용법

커피 찌꺼기 1스푼에 레몬즙을 섞어서 만든 팩을 얼굴 위에 펴 바르고 약 30분 동안 기다리면 됩니다. 비타민C가 풍부한 레몬과 커피 찌꺼기의 성분이 만나 모공을 청소하는 역할을 해 막힌 모공을 열어서 여드름 피부를 개선합니다.

 

  • 바디 스크럼 사용

원두 찌꺼기에 바디워시를 섞어줍니다. 몸에 바르기 쉽게 요거트나 꿀도 적당량 추가한 뒤 각질 많은 부위에 발라 3~5분간 마사지하고 물로 깨끗하게 헹궈내면 됩니다. 샤워 중 간단하게 활용하기 좋습니다. 각질 제거 시 얼굴은 자극에 예민하니 팔과 다리, 발에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셀룰라이트 개선

코코넛 오일 또는 보디 오일을 커피 찌꺼기에 섞어 배나 팔뚝, 허벅지 등 셀룰라이트가 많은 부위에 발라 부드럽게 마사지해 주고 씻어내면 개선의 효과도 있고 모공을 막고 있던 먼지까지 제거되고 각질 제거 효과와 미백효과까지 볼 수 있습니다.

 

TIP

사람에 따라 커피 찌꺼기가 피부에 안 맞을 수도 있기 때문에 테스트를 해보고 문제없을 시에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방향제와 탈취제

 

  • 커피 찌꺼기 방향제와 탈취제를 만드는 법

커피 찌꺼기를 해가 잘드는 곳에서 말려주거나 전자레인지에 2분 정도 돌려 바싹 말려줍니다. 말린 커피 찌꺼기를 다시마 팩에 옮겨 담아 탈취가 필요한 곳에 넣어 사용하면 훌륭한 탈취제가 됩니다.

 

냉장고에 넣어두면 음식 냄새를 제거할 수 있으며 반찬 냄새가 밴 김치통이나 플라스틱 용기에 넣고 뚜껑을 닫고 2-3일 뒤면 새 통처럼 냄새가 사라집니다. 신발장에 넣어두면 가죽 신발이 상하는 것을 막고, 꿉꿉한 신발 냄새를 제거합니다.

 

커피 찌꺼기는 커피의 향을 가지고 있어 방향제로도 사용하기 가능하니 다시마 팩에 담아 필요한 곳에 놓아두면 됩니다. 향은 지속적인 것이 아니니 주기적으로 교환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그 외 사용하면 좋은 곳

 

  • 기름때 제거

커피 찌꺼기를 기름이 있는 곳에 뿌리고 부드러운 수세미로 문지르면 커피 찌꺼기가 기름을 흡수해 큰 힘을 들이지 않고 기름때를 제거할 수 있다. 특히, 기름이 많은 삼겹살이나 생선을 구운 팬에 커피 찌꺼기를 뿌리고 휴지로 닦아내고 뜨거운 물로 헹궈내면 기름과 냄새를 동시에 제거해 설거지가 편하게 끝납니다.

 

  • 광택제

커피 찌꺼기는 기름 성분이 남아있어 면으로 감싸 바닥이나 가구에 문지르면 기름이 묻어 나와 광택을 낼 수 있습니다. 가죽이나 원목으로 된 제품에 활용하면 좋습니다.

 

  • 벌레 퇴치

커피 향을 벌레들이 싫어하기 때문에 음식물쓰레기봉투 주변에 찌꺼기를 두면 냄새와 초파리 등 벌레 퇴치가 가능합니다.

 

  • 막힌 배수구 뚫기

이물질로 막혀 물이 내려가지 않는 배수구에 뜨거운 물과 함께 커피 가루를 부어주면 기름때가 빠지면서 막혔던 배수구가 쉽게 뚫리게 됩니다.

 

  • 녹 방지

칼이나 냄비, 프라이팬 같은 금속 제품에 얇은 천에 커피 찌꺼기를 묻혀서 녹이 있는 부분을 닦아주면 쉽게 녹이 제거됩니다. 또한 녹이 쓸 수 있는 곳을 문질러 주거나 함께 담아 두면  녹 예방에 좋습니다.

 

카페를 운영하는 점주님께 추천

 

카페에서 생기는 커피 찌꺼기를 카페의 여유공간에 손님에게 위에 활용하는 법을 알리시면서 제공하시거나 아니면 카페 홍보를 위해서 카페 점주가 잘 활용하여 서비스로 탈취제나 방향제를 만들어 향이 날아갈 수도 있으니 밀폐용기에 담았다가 제공한다면 카페에 오시는 손님들이 좋아하고 홍보 역할과 매출로도 연결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즉 공짜를 싫어하는 손님은 없으니까요.

 

 

반응형

댓글